2022. 10. 18. 16:12ㆍ자격증
- L1 물리계층: 케이블, 허브. 리피터 => 아무 기능 X, 전달받은 것을 그대로 전달, L2 & L3 주소 볼 수 없음
각 레이어별 담겨 있는 구조가 다르다.
L1: 비트스트림
L2: Header에 MAC에 대한 정보가 붙는데, 이를 프레임(Frame)이라고 한다.
L3: Header에 IP에 대한 정보가 붙는다. -> 패킷(Packet)
L4: Header에 TCP/UDP에 대한 정보가 붙는다. -> 세그먼트(Segment)
- CD (Collision Domain)
- 프레임이 동시에 출발했을 때 충돌하는 범위
- MAC를 읽는 능력이 있으면(-> L2부터) CD를 나눌 수 있고, 능력이 없으면 CD 나누기 X
- BD (Broadcast Domain)
- Broadcast 신호가 발생되었을 때 전달될 수 있는 범위
- MAC / IP를 이해할 수 있으면 (-> L3부터) BD를 나눌 수 있다.
L2: Datalink layer -> link: 접속 / connection: 연결
- 랜카드, MAC(Media Access Control)
-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브로드캐스트 신호를 모두 수신하고, 본인의 것이면 OK 아니면 폐기
회선 연결? 호스트와 호스트가 상호 인식하는 것
- 이더넷: MAC 주소
- FrameRelay: DLCI 주소
- HDLC: Serial
- PPP: Serial
Keep alive: 일정 시간마다 생존 신호를 보내는 것
- 메모리의 효율성을 위해 arp 테이블을 주기적으로 지움
- 최근에 사용된 정보는 재사용 확률이 높음
NIC (Network Interface Card) 중에서 이더넷 인터페이스 카드를 '랜카드' (이더넷 NIC)라 한다.
MAC 주소: 제조사에서 부여한 일련번호, 생산자 코드(24비트) + 일련번호(24비트)
- 일련번호가 모두 차면? 생산자 코드를 모두 재발급 받아서 부여
- VMware조차도 unique한 맥주소 발급받음
- 생산자 코드는 OUI, 일련번호는 Serial
L2 장비
- 스위치: 자신의 맥주소를 기반으로 패킷 제어, IEEE802.1, 자신의 특정 포트에 연결된 상대방 호스트의 MAC 주소
Transparent Bridging: Learning - Aging - Filtering - Forwarding - Flooding, MAC 주소 테이블을 참조하여 이더넷 프레임을 전송하는 것 (IEEE 802.1)
- Learning
현재 포트에 연결된 상대방 호스트의 MAC 주소 학습, 주황색(학습중) -> 녹색(학습완료)
=> MAC table 생성
- Aging
- 현재 포트의 사용이 3분간 없으면 MAC table에서 삭제
- Filtering
- 현재 포트에서 들어온 정보를 다시 그 포트로 전달하지 않는다.
- S.MAC(Start)과 D.MAC(Destination)이 같은 경우 프레임 전달 X
- 관리자에 의해 필터링 규칙을 작성할 수 있다. (Port Security) 단, 스위치허브에서는 불가능
- Forwarding(전달)
- 프레임의 L2 헤더를 읽고 D.MAC 확인
- MAC table과 비교 후 특정 인터페이스로만 전달한다.
- Flooding
- MAC table에 존재하지 않는 주소라면 플러딩한다.
- OAuth
신뢰성 있는 기관으로 로그인을 대신하는 것
- UPS
무정전 전원장치
ARP
- 주소 변환 프로토콜
- 3계층 (정확히는 L2의 LLC 계층)
- 이더넷
- MAC주소를 기반으로 통신하는 것
- DLCI(주소)
- 프레임 릴레이에서 사용하는 것
- ISP에서 부여
- 특정 번호
- ARP
시스템이 자동으로 IP를 MAC 주소로 변환
사용자의 요청 X
- RARP
상대방의 MAC은 알지만 IP를 모를 때 IP를 얻는 것 (드물다)
- Inverse ARP
Frame Relay, 내 주소를 모르고 상대방은 내 주소를 알 때, 상대방에게 내 주소를 물어보는 것
ex) 라우터가 프레임릴레이에서 본인의 DLCI를 모르므로 프레임릴레이 망에 정보를 요청한다.
- Proxy ARP
상대 네트워크의 MAC을 모를 때 요청 시 라우터가 응답하는데, 상대 네트워크에서 패킷이 이동 시 라우터의 MAC이 채워진다.
-> ARP 스푸핑 발생 가능
프록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네트워크 진행 X -> 반드시 필요
∴ 라우터가 대신 대답해주는 것
- Gratuitous ARP
요청이 없어도 상대방에게 특정 MAC 주소를 학습시키는 것
- 라우터
특정 ip를 찾는 패킷이 들어오고, MAC table에 주소가 없으면,
-> 스위치는 브로드캐스트
-> 라우터는 드랍 (라우터에는 플러딩 개념 X)
- ICMP
- 상호 메시지를 교환하는 프로토콜
- 상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상태 확인
- Request timeout
- Request unreachable

허브 | 스위치 | |
Collision Domain(CD) | 1 | 4 |
Broadcast Domain(BD) | 1 | 1 |
네트워크 토폴로지
: 각 호스트들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
- Line 구조
- 그냥 쭉 이은거
- 작은 네트워크상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사용
- 동일장비간 크로스오버로 트랜짓과 리시버를 연결
- Tree 구조

- 이진 트리 생각하면 됨
- 한쪽이 망가지더라도 반대쪽이 살아있다.
- Bus 구조

- 토큰 버스 토폴로지 -> 랜덤 토큰을 가진 호스트만 통신할 수 있게 하는 방법
- IEEE 802.4
- 특정 호스트가 다운되어도 회선은 살아있음
- CSMA/CD 이슈
- 문제점: 토큰 분배 기준점 X + IDLE 상태
- Ring 구조
- 버스 구조의 해결 방안
- 토큰에 방향성 -> 토큰 분배 공평
- 문제점: IDLE 상태 => 이중링 구조
- 이중링 구조 (IEEE 802.5)
- 외부 토큰링 하나 더
- IDLE 상태 해결
- 내부의 서버들끼리 정보 송, 수신량이 많을 때 효율 좋음
- 장애에 취약
- Star 구조

- 방사형, 중앙집중관리 -> 중앙의 룰에 따라 통제됨
- 허브나 스위치가 중앙
- 특정 호스트의 상태가 다른 호스트에 영향 X
- 이더넷 IEEE 802.3
- ARPA: 최초의 basic 이더넷
- Mesh 구조
- 회선 이중화
- 2개 이상의 다른 호스트와 연결되어 있음. (Full Mesh: 모든 호스트와 연결)
- 회선 하나가 손상되어도 연결된 다른 회선이 있으므로 통신 단절 X
- hub and spoke(partial mesh), 양 중앙은 허브 끝에 있는 것들이 스포크
L2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
- 흐름제어
-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
- 송신, 수신자 간의 속도 동기화 되어야 한다
- 속도 조절 방식을 ARQ라 함
- ARQ
- 상대방이 수신했는지 확인
- 흐름제어 + 오류제어
- 데이터링크: 오류 검출만, 프레임 제어
- 링크: 오류 검출 + 정정, 슬라이딩 윈도우
- 오류제어
ARQ의 종류
- ARQ: 정지대기방식
데이터를 보낸 후 받은 쪽에서 수신확인이 올 때까지 기다림
단순, 비효율적, IDLE ARQ
- Go Back N ARQ
A 데이터 전송 -> B 데이터 전송 -> ... -> 수신정보(ACK) = 그동안 보낸 데이터 정상
A 데이터 전송 -> B 데이터 전송 -> ... -> 수신정보(NAK) = 보낸 데이터 비정상 -> 그 번호부터 재전송
- 선택적 ARQ
NAK이 온 프레임만 재전송
- 슬라이딩 윈도우: L4
전송계층 TCP 프로토콜에 있는 기능
전송하기 전 수신하는 쪽에 사이즈 확인 -> 그 용량에 맞춰 전송
회선이 괜찮을 때 = 요즘 은 슬라이딩 윈도우, 회선의 질이 낮을 때는 Go Back N ARQ
빠른 전송 가능 (큰 용량 단위로 전송하니까)
- 적응적 ARQ
위 ARQ들을 모두 합친 것 -> 어려워서 못씀
캐시와 버퍼
- 캐시: 저속의 장비에서 고속의 장비로 전달하기 위한 저장소
- 버퍼: 고속의 장비에서 저속의 장비로 전달하기 위한 저장소
MTU (Maximum Transit Unit)
회선상에 전달할 수 있는 최대 크기
Unit의 종류: PDU(Protocol Data Unit)
L1: 비트스트림, L2: 프레임, L3: 패킷, L4: 세그먼트
LLC 계층
L2 계층에 존재 -> MAC 계층 & LLC 계층
IEEE 802.2
특정 계층에서 쓰이는 것이 ip나 시리얼이거나 할 때, 회선에서 다른 것을 쓰면 그것으로 변환해주는 것
ex) 나는 ip 쓰는데 회선에서 DLCI 쓰면 그걸로 씀
L2 장비
스위치 & 브릿지
스위치: transparent bridging, MAC 주소 기반으로 동작
브릿지: 서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망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합치는 -> ex) 버스랑 성형 묶어 // 이 기능은 스위치로 통합됨
여담
스위치: 네트워크를 나눌 수 있는데 각 네트워크를 통신시키려면 라우터가 필요
라우터: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빈데, 이 역할은 사실 게이트웨이가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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